로그인 | 회원가입 | 내강좌
 
신청하기 화성학지도방법 작곡지도방법 청음&피아노 지도방법

오프라인에서의 작곡입시렛슨 1:1 지도 이렇게 합니다.
1. 6단계 화성학 진도와 어울어진 작곡공부
기본선율쓰기
  화성학 1단계일 때(부7화음을 자유롭게 쓸 수 있을 때)8마디 선율쓰기를 시작합니다. 조금 나아가 아주 간단한 반주붙이기까지 공부합니다.
다양한 반주패턴과 함께 부속화음 응용
  응용화성학1권의 반주붙이기를 통해 여러가지 패턴의 반주를 공부합니다. 오른손에서 성부나누기를 시도합니다. 왼손 오른손의 대위법적인 응용을 시도합니다.
화성학에서 배운 부속화음, 부감7화음을 작곡에 시도합니다.
바이얼린곡을 써야 하는 경우, 이 단계에서 악기의 특성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감상 숙제가 나갑니다.
형식에 따른 곡쓰기 시도
  8마디, 12마디를 써봅니다. 자연스럽게 온음계적인 전조가 가능한지 시도합니다.
이외에, 상위권 대학에 갈 학생이라는 판단이 서면 소나티네와 소나타를 분석합니다. 단순한 화성, 조성분석이 아닌 '곡을 쓰는 입장에서의 분석'을 하게 됩니다.
분석 후 배운 음악 어법에 맞추어 재현부를 작곡해봅니다.
음악적으로 꼭 필요한 곳에서 부감7화음 이상의 변화화음(N6, 차용)을 제한적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합니다. 이 때 이러한 변화화음들이 곡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는지 책과 악보를 통해 분석합니다.
스스로 음악감상이 철저히 되고 있는지 체크합니다.
B부분 / 발전부 시도
  B모티브 & 전개 및 소나타에서의 발전부를 시도합니다.
곡에 자신이 없는 학생인경우 새로운 모티브마저 잘 못잡으면 더욱더 자신없어집니다.
따라서 상당한 시간이 걸리더라도 원하는 형태의 B가 나올 때 까지 렛슨시간을 연장하면서 형태가 완성될 때 까지 옆에 두고 지도합니다. 그 자리에서 쓰고 수정하게하고 더 좋은 아이디어가 뭐가 있는지 직접 예를 들어 써주는 식의 렛슨을 합니다.
발전부에서 특히 중요한 근친조 전조 및 동형 진행이 자연스럽도록 집중 지도 합니다.
제시부의 2 주제가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 같이 곡을 써 보게 됩니다.
합격생 작품을 보면서 기존 B의 유형들을 분석합니다.
슈만작품을 통해서 B가 어떤 역활인지 검토합니다.
베토벤의 초기 소나타 발전부를 분석, 흉내내기를 합니다.
스스로 음악감상이 철저히 되고 있는지 체크합니다.
많은 작품 분석을 통해 다양한 형식 및 음악어법 배우기
  B부분/발전부에서 자연스런 동형진행, 전조(공통, 반음계, 이명동음)가 구사되도록 공부합니다.
화성학이 철저히 되어있다면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또한 멘델스죤, 슈만의 피아노 소품 및, 베토벤과 브라암스의 소나타를 좀더 철저히 분석하게 될 것이므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앞서 음악감상을 충실히 하였다면 선생님과 함께하는 분석이 그리 어렵지 않을겁니다.
악곡분석은 단순히 화성분석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어진 모티브가 곡 전체에서 어떻게 활용이 되었으며, 내 곡에서 응용할 수 있는 음악적인 어법이 무엇인지(예를 들어 화성진행, 전조방법, 음형, 연결구방법, 다채로운 프레이즈구사등등)를 분석을 통해서 얻게 합니다. 이 때에도 화성학 이론과 맞물려 공부하게 됩니다.

실전 곡쓰기
 

3부분형식이건 소나타 형식이건 자신있게 쓸 수 있는 자신만의 스타일이 분명 있습니다.
그 내용에 살을 덧붙여 시험장에서 시간내에 자신있게 쓸 수 있도록 학생의 상태에 따라 특별한 지도를 해줘야 하는 시기입니다.
같이 공부하는 다른 학생들과 같은 조건에서 곡을 쓰게 하고 서로 비교하게 됩니다.
여기서 서로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2. '입시곡' 이라고해서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모든 형식의 기본이 되는 작은형식(小品)을
    배우는것이 바로 입시과정에서 해야 할 일 입니다. 어느 학교에 맞는 스타일,
    이런것에 연연해 하지 말고 자신 스스로가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십시오.
3. 자신의 곡은 자신이 연주할 수 있어야 합니다. 떠듬거리더라도 제 속도대로 연주하여 듣는
    이로 하여금 이 곡이 어떤 분위기인지 설득할 수 있는 수준은 되어야 합니다.
4. 이 과정까지 끝나면 상위권 작곡과에 도전할만 합니다.
    학생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르겠으나 보통 이 6 단계 과정이 모두 끝나려면 2년정도 소요됩니다.
    피아노, 청음이 좋은 학생이라면 1년안에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상호 : 이어트레이닝(Ear training) 대표: 이수정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이수정
주소 :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135 (우)05502, 250-2303호 Tel : 010-7705-7788
사업자등록번호 : 109-90-52276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서울강서 제 16-3386호
copyright ⓒ EAR-TRAINING. All Rights Reserved